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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올백’ 만들 장인이 없다…잘나가는 명품 “구인 필사적”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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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진우
댓글 0건 조회 36회 작성일 24-02-16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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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수요 줄자 장인들 이른 은퇴
고강도 노동인 수작업 기피 추세도
명품 기업들, 훈련 프로그램 확대
9월26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파리 패션 위크에서 모델들이 2024년 봄/여름 디올 여성복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EPA 연합뉴스

한 땀, 한 땀 명품을 만드는 숙련된 장인들이 사라지며 불황을 모른다던 명품 산업에 ‘구인난’이 벌어지고 있다. 한때 유럽 증시 시가총액 1위에 오르며 승승장구하던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NH)도 인력난을 걱정하는 상황이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각) 미국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블룸버그)는 루이뷔통, 크리스찬 디올, 티파니앤코 등 75개 명품 브랜드를 거느린 루이비통모에헤네시가 2025년말까지 2만2000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부족한 인력의 3분의 2는 매장 판매원 등인데 나머지 3분의 1은 디자이너와 장인이라고 한다.

http://v.daum.net/v/20231201115015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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